마그네슘 효능과 종류
자다가 다리에 쥐가 자주 내리고 눈 밑이 떨린다면 가장 먼저 듣게 되는 말이 마그네슘 부족 증상입니다. 건강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마그네슘이 부족한 경우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 구매하려고 보면 무슨 그리 마그네슘 종류 많은지 뭐를 사야하는지 뭘 먹어야 효능 빨리 볼 수 있는지 판단이 서질 않습니다.
지금 우리집에서 먹고 있는 마그네슘 종류는 라이프 익스텐션 뉴로 매그 마그네슘으로 트레온산 계열입니다. 여러가지 종류 및 효능 관련해서 찾아보고 비교해 봤는데 목적은 연세가 있는 어머니가 다리에 쥐가 너무 자주 내려서 였습니다. 그런데 검색하다보니 이 종류가 뇌건강에도 도움이 된다나 어쩐대나 그렇습니다.
어떤 마그네슘 종류는 그 효능 보려면 하루에 한알만 먹어도 되고 어떤 것은 하루에 4알을 먹어야하고 함량은 또 어짜고 저짜고 하면 복잡해지면서 검색해서 제일 먼저 나오는 제품 구입하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간단하게 마그네슘 종류 그리고 그 효능 한번 정리해서 모아보았습니다.
마그네슘 종류
여러가지 형태로 존재하면서 여러가지 특징 그리고 효능 가지고 있습니다. 크게 무기염, 옥소산염, 유기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영양제로 섭취하는 대표적인 것은 산화마그네슘, 킬레이트 마그네슘이며 여기에 말산마그네슘, 구연산마그네슘 등 이런저런 단어들이 많았습니다.
마그네슘 효능 기대하면서 일단 구매해서 먹으면서 효과가 있다 없다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그 종류를 잘 이해하지 못하고 가격만 보았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많이 판매되고 있는 것은 대부분 산화마그네슘으로 이는 흡수율이 굉장히 낮습니다.
치질이 있거나 치질수술을 했다거나 또는 변비가 심한 경우 마그밀을 먹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마그밀이 마그네슘입니다. 마그네슘을 과다섭취하거나 흡수되지 않은 마그네슘은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말했듯 산화마그네슘 뿐만 아니라 마그네슘 자체가 그다지 흡수율이 좋지 않습니다.
산화마그네슘
영양제, 건강보조식품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종류로 우리가 눈떨림과 다리에 쥐가 내리는 등의 증상으로 가장 많이 효능 바라고 섭취하는 종류라 할 수 있습니다. 산화마그네슘은 저렴한 가격에 분자크기가 작아서 하나의 알약에 많이 담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체내 흡수율이 4%밖에 안된다고 해서 요즘 말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산화 마그네슘 경우는 의약품으로도 사용되는 만큼 그렇게 나쁘게 평할 수만은 없고 또한 함량이나 여러가지를 고려해서 그 효능 좀 더 알아봐야 합니다.
킬레이트 마그네슘
킬레이트라고 해서 흡수가 잘 안되는 마그네슘에 유기산 또는 아미노산을 더해 흡수율을 높인 것이라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물론 어려운 말들로 이야기 되어 있는데 저 자신도 잘 이해할 수 없는 말들이 많기 때문에 나름대로 이해하고 효능 및 종류를 구분하고 있습니다.
구연산을 결합한 구연산 마그네슘이 가장 보편적이며 저렴하고 생체이용률도 높은 편에 속합니다. 구론산, 박카스 등의 원료이기도 한 구연산과 함께 복용하면 마그네슘 효능 여기에 피로회복 효과도 빨리 볼 수 있습니다.
사과산을 결합한 말산 마그네슘 또한 구연산 마그네슘과 비슷합니다. 생체이용률이 더 높다고도 하니 만성피로 회복에 효능 효과가 좋습니다.
오로틴산을 결합한 마그네슘 입니다. 이 영양제는 특히 간과 심장 건강에 특화된 효능 효과가 있고 생체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트레온산 마그네슘
최근에 나온 종류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그네슘 중에서는 유일하게 혈관 내 관문을 통과할 수 있어 뇌 건강에 특화된 효능 효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인지능력과 학습능력의 향상 그리고 경도인지장애 완화 등의 효능 볼 수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마그네슘 효능 효과라는 것은 우리는 에너지 생성과 혈압조절 그리고 신경계 전달, 근육 수축 회복, 당뇨 수치 안정 등을 대표적으로 보고 있지만 여러가지 다른 영양소와의 결합으로 그 효능을 좀더 자세히 살펴봐야 합니다. 부족하면 당뇨병, 심장질환, 기분장애, 편두통 등의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