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합병증 종류
당뇨병은 그 자체만으로도 삶의 질을 떨어뜨리게 되는 질병입니다. 먹는 것과 운동하는 것 하나하나 신경써야 하며 나름 신경을 쓴다고 썼는데도 불구하고 그 수치 관리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더 심각한 것이 바로 당뇨합병증 입니다.
오랜 시간 서서히 나타나는 당뇨병의 만성 합병증은 사실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우리가 많이 알고 있기로는 당뇨발, 당뇨로 인한 망막질환 등도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그 당뇨합병증 종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병이라고 해도 사실 특별한 자각증상이 나타나는 일은 그다지 얺습니다. 그렇지만 수치를 관리하지 않으면, 충분한 치료가 되지 않는다면 온 몸으로 여러 당뇨합병증 나타나게 됩니다.
당뇨합병증 -고혈당성 혼수
특히 제2형 당뇨병인 사람에게 나타납니다. 고혈당성이란 혈당이 600mg/dL 이상으로 더 심한 경우는 1000이 넘어가기도 합니다. 갈증, 다뇨, 체중감소 등의 증상이 계속 되는 증상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당뇨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심해지면서 의식이 몽롱해지면서 혼수상태에 빠질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게 되었습니다. 뇌졸중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당뇨합병증 - 당뇨병신경장애
고혈당으로 인해서 손발 신경에 이상을 느끼고 발끝과 발바닥, 손가락 끝에 통증과 저릿저릿한 감각이상이 나타납니다. 장갑이나 양말로 덮이는 부분에 좌우대칭으로 증상이 나타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통증이 만성화되기도 하고 더 진행되면서 지각저하가 나타나면서 발이 궤양, 괴저 등 당뇨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발가락이나 발부분이 괴사가 되면서 다리까지 미치게 되면서 심하면 절단까지 해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하지동맥경화증이나 신경병증 증상이 있다면 아주 사소한 상처로도 당뇨방 진행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감각이 떨어져 있기 때문에 그 상처를 알아차리지 못해 발에 궤양과 괴사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당뇨합병증 - 당뇨망막병증
고혈당으로 인해서 눈의 망막에 있는 아주 가느다란 말초혈관에 문제가 생긴 병입니다. 당뇨병 환자가 된 후 5년 이상이 되었다면 1,2년에 한번씩은 꼭 안저검사등의 안과검사를 꼭 해 주어야 합니다. 진행되면 실명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진행과정에서 크게 자각증상이 느껴지지도 않을 것입니다.
당뇨망막병증은 다시 단순망막병증, 증신전망막병증, 증식망막병증 등으로 다시 구분되게 됩니다.
당뇨합병증 - 신증
당뇨병신증이란 고혈당으로 인해 신장에 있는 아주 가느다란 말초혈관에 이상이 생겨 나타나는 합병증입니다. 진행되면 노폐물을 소변으로 배설해야하는 신장의 기능을 잃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결국에는 투석을 해야만 합니다. 이 또한 자각증상 느끼지 못하는채로 진행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신장기능 검사를 해야만 합니다.
당뇨합병증 - 동맥경화
당뇨병은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며 이는 다시 심장병과 뇌졸중을 야기시킵니다. 특히 식후 고혈당이 동맥경화를 진행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동맥경화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당뇨병은 물론, 고혈압과 이상지질혈증, 비만관리가 꼭 선행되어야 합니다.
당뇨합병증 크게 4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만 이를 다른 방향으로 나누어 보겠습니다.
만성당뇨합병증 - 말초혈관관련 장애
고혈당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몸의 말초혈관, 가느다란 혈관에 문제가 생겨 혈액순환이 나빠지고 특히 가느다란 혈관이 모여 있는 곳에 당뇨합병증이 나타납니다. 눈, 신장, 신경계에 나타나기 쉽습니다.
따라서 망막 혈관에 장애가 발생해 시력장애를 일으키는 망막병증, 신장 기능이 떨어지고 몸에 노폐물이 쌓이게 되는 당뇨신증, 손발저림, 통증, 위화감, 감각저하 등이 나타나는 신경장애가 나타납니다.
만성당뇨합병증 - 대혈관장애
가느다란 혈관 뿐만아니라 굵고 두꺼운 혈관에서도 이상이 발생합니다. 이것으로 동맥경화가 가속화되게 됩니다. 당뇨병을 비롯해 고지혈증, 고혈압 흡연등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뇌혈관이 막히면 뇌경색이 발생하게 되고 심근경색, 발 괴저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만성당뇨합병증 - 그 외
치주병을 비롯해 폐결핵, 요로감염, 피부감염 등의 여러 질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급성 당뇨합병증
케토아시드시스는 갑자기 의식을 잃으면서 혼수상태에 빠지는 것을 말합니다. 1형 당뇨병환자에게서 많이 나타나며 인슐린이 극단적으로 감소해 체내 당분리 아닌 지방이 사용되면서 발생합니다. 지방이 에너지로 사용될 때 케톤체라는 산성 물질이 만들어지면서 혈액이 산성이 되면서 혼수상태가 됩니다.
이 외에도 고령자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급성 당뇨합병증에는 고혈당 고침투성 증후군이 있습니다. 고혈당으로 인해 혼수상태가 되는 것을 말합니다. 감염이나 탈수가 원인이 되어 인슐린 활동이 나빠져서 발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