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팡이 제거방법 장소별로 구분해 보기
물론 가장 편하고 좋은 방법은 시중의 유명한 곰팡이 제거제 구입해서 칙칙 뿌리고 수세미로 닦거나 하면 됩니다. 하지만 곰팡이를 없앤다는 그런 제품들은 유별나게 냄새도 심해서 몸에 좋으라고 제거하면서 더 몸이 나빠지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벽지, 화장실 등등 장소별로 그 제거방법 또한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곰팡이 번식
장마철도 다가오고 습기 많아지는 여름철이 다가오면서 더 신경쓰이는 이 곰팡이 제거방법 보기 전에 먼저 약간 기초지식 알아보겠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없을 것이라 생각하겠지만 곰팡이균은 항상 실내에 떠다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조건이 맞아떨어지면 바로 엄청난 속도로 번식하기 시작합니다. 특히 여름철에 잠깐 게으름 피우면 이 곰팡이는 순식간에 퍼집니다.
곰팡이가 잘 번식하는 환경으로는 습도와 기온과 영양분 이 세가지가 잘 갖춰졌을 때입니다. 60% 이상의 습도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기 시작하면서 80% 이상이 되면 순식간에 번식합니다. 그리고 20~30도 특히 25~28도의 온도가 최적이며 음식물찌꺼기나 먼지, 진드기 등의 영양분 세가지 조건입니다.
곰팡이 잘 피는 장소
화장실, 욕실, 세면대부분과 씽크대 등의 물이 있는 곳, 옷장 등의 수납장 부분, 매트리스나 이불 등 침구 속, 서랍장이나 장식장, 냉자고 등 무거운 가구의 뒤쪽 등에서 특히 곰팡이가 잘 핍니다.
곰팡이 제거방법
곰팡이 제거의 기본은 곰팡이 포자가 날아다니지 않도록 한다, 곰팡이가 발생한 장소를 건조시킨다 입니다. 제거할 때 곰팡이는 일반적으로 균사가 밑으로 나 있고 위에 포자 즉 곰팡이씨앗같은 것이 있습니다. 이 포자가 공기 속으로 떠돌아다니다 떨어진 곳에서 조건이 맞으면 또 곰팡이가 피게 됩니다.
그리고 여러 제거방법 통해 제거한 후에는 꼭 잘 건조시켜 줘야 합니다. 청소가 중요한 것은 두말할 나위 없으며 그 청소를 통해 곰팡이 먹이가 될 만한 것을 무조건 제거 해야 합니다.
곰팡이 제거방법 중 가장 간단한 제거제 이용해서 곰팡이 핀 자리에 직접 스프레이 하면 포자가 날아가버리게 됩니다. 따라서 스프레이제거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젖은 걸레 등으로 닦아낸다고 해도 곰팡이 뿌리까지 제거할 수는 없습니다. 오히려 수분이 더해져서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됩니다.
식초를 사용한 곰팡이 제거방법 또한 알려져 있는데 식초원료가 곡물인 경우 이 또한 곰팡이 먹이, 영양분이 됩니다. 따라서 더 번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방의 곰팡이 제거방법
천정이나 창틀, 마루 등의 곳곳에 곰팡이가 필었다면 우선 천정에서부터 바닥으로, 위에서 아래의 순서로 청소를 진행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곰팡이 포자가 날아다니게 됩니다.
방의 벽이나 천정 벽지 곰팡이 제거방법 으로는 곰팡이가 핀 장소를 중성세제를 뿌리고 산소계 세제를 키친타월에 적셔 곰팡이 난 부분에 붙입니다. 그렇게 30분 정도 방치한 후 닦아내고 건조시킵니다. 이때 닦아낸 후 세제를 닦아낸 흔적이 남지 않도록 물수건 등으로 잘 닦아내고 소독용 에탄올로 더 닦은 후 건조시키면 더욱 좋습니다.
창틀 곰팡이 제거방법
창틀 고무패킹 등의 곰팡이는 중성세제로 청소하고 염소계 표백제를 키친 타월에 적셔 붙여 둡니다. 소독용 에탄올로 소독하고 물걸레로 닦아주고 환기 시켜 줍니다.
마루 곰팡이 제거방법
무수에탄올이나 살균스프레이를 걸레에 뿌린 후 그 걸레로 닦고 마루 줄눈 등은 칫솔로 닦아낸 후 물걸레로 잘 닦아내고 환기시켜 줍니다. 무수에탄올은 80%로 희석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실, 욕조, 세면대 등의 곰팡이 제거방법
욕실의 수분이 없도록 잘 닦아낸 후 스펀지나 키친타월에 염소계 표백제를 적셔 검게 곰팡이가 핀 부분에 붙인 후 랩으로 덮어서 1시간 정도 방치한 후 샤워기로 씻어냅니다.
에어컨, 이불 곰팡이 제거방법
에어컨의 경우는 전원을 끄고 콘센트까지 뺀 후 필터를 떼어낸 후 팬을 중성세제 등으로 잘 닦아냅니다. 금속부분은 소독용 알콜로 닦아내는 것이 좋습니다.
이불이나 매트리스 등의 곰팡이 제거방법 으로는 그 부분을 가볍게 닦아낸 후 베이킹소다를 물에 녹여 베이킹소다물을 만들어서 키친타월에 묻혀 그 부분에 올려 놓고 침투시킨 후 30분 정도 지난 후 소독용 에탄올로 살균합니다. 마른 수건으로 다시 잘 닦아낸 후 잘 건조시켜야 합니다.